2013년 6월 21일 금요일

블렌더 스터디 시작 !! (Blender Study Started !!!) - 사용 환경 및 단축키 설정

대학교 다닐 때에 3D Studio max의 환상적인 그래픽의 결과물을 보고 놀라곤 했습니다.

회사 다니면서 쓸려고 하니 역시 돈이 문제 더군요.

그래서 3D 툴은 무료가 없나 찾아 봤더니 있더군요.

다름 아니 Blender 라고 하더군요.

여기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www.blender.org/download/get-blender/

빌드된 버전을 받으시려고 한다면

http://www.graphicall.org/ 여기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라이센스가 무료이니 회사에서도 막 깔아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개발 멋진것 하면 후원도 해볼까 생각 중 입니다.

경기도 좋지 않은데 소프트웨어가 요즘에 워낙 비싸서 뭘 해보기도 참....

블렌더는 멀티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거의 윈도우가 대부분이죠.

요즘에는 맥도 많이 씁니다.

리눅스를 쓰는 사람도 조금씩 늘어나는 형태 입니다.

ubuntu studio
http://ubuntustudio.org
미디어에 특화 된 버전
리눅스에서 블렌더를 사용 중 해당 기능이 없을 경우 사용이 불편할 때
우분투스튜디오를 사용하면 그런 오류가 거의 없다.


암튼 그리고 3D 결과물을 가지고 Unity3D 에서 사용 해 볼까 합니다.

현재 기초단계로 블럭이나 계단 만들기, 캐릭터 설정등을 해보고 있습니다.


블렌더를 실행 시키기 위해서는 설치하고 바탕화면에 설치 된 아이콘을 클릭을 해도 되지만 블렌더 자체는 python스크립트로 제작이 되어 있어서 세부 조절을 필요로 할 때 스크립트가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콘을 실행해서 하면 스크립트로 제작시 결과 값을 볼수가 없고 윈도우에서 도스에서 실행 하면 스크립트 제작 실행시 결과 값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C:\>"C:\Program Files\Blender Foundation\Blender\blender.exe"

블렌더가 있는 실행 경로로 가서 실행 하면 블레더가 실행 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blender.org

윈도우 사용자는 처음 실행하고 적응이 잘 되지 않는 부분은 보통 왼쪽 마우스를 누르면 선택이 되지만 블렌더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야 물체가 선택이 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3D 커서의 위치만 변경 됩니다.

- 숫자키패드 활용
1. 정면보기
3.  우측면보기
7.  위에서 보기

각각의 뷰 모양이 반대로 보려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버튼을 같이 눌러 주면 됩니다.

       8
4           6
       2
키보드는 뷰포트가 상하좌우로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숫자키패드에서 . 을 누르면 선택 된 물체가 줌인이 됩니다.

처음에 모를 때에는 계속 렌터링을 해서 화면을 조절 했지만 0번 버튼을 누르면 렌더링하는 화면 뷰를 볼 수 있습니다.

렌더링 된 화면에서 카메라선택 후 G키를 누르면 렌더링 화면 이동이 가능하고 ZZ키를 두번 누르고 화면 이동시 줌인, 줌아웃이 됩니다.

화면조작은 Ctrl + <- , Ctrl+-> 화살표키 좌우를 누르면 됩니다.
이건 화면 조작할 때 쓸려고 했는데 실제 작업하다보면 잘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작업할 때 노트패드 같은데 적어 놓으시고 "화면조작"으로 검색해서
작업하면 필요할 때 검색해서 찾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기억에 한계가 있으니까요.

Ctrl 화살표 위 아래 버튼을 누르면 선택 된 화면이 크게 보이거나 다시 작게 보이거나 할 때 사용합니다.

요즘엔 모니터가 큰게 많이 나와서 작업할 때 그리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Alt+G(위치) 컴포넌트 환경 초기화
Alt+R(이동)
Alt+S(크기)

Vertex 선택 후
Ctrl+V Vertex에 대한 메뉴

W 컴포넌트에 대한 서브 메뉴

Edge 선택 후
Ctrl+E Edge에 관한 메뉴

Face 선택 후
Ctrl+F Face에 관한 메뉴

Ctrl+TAB: Vertex, Edge, Face 선택 메뉴

두개의 오브젝트를 하나로 합칠 경우
Ctrl+j:
합쳐진 오브젝트를 나눌 경우
Ctrl+p

Extrue 할 때 Shift 키를 누르고 하면 각각 따로 Extrude가 된다.

k: knife 로 해당 되는 도형을 칼 자르듯이 자른다.

두개의 점을 선택 후
Alt+M: Merge 선택 메뉴.

shift+D: 오브젝트 복사 (복사 된것은 수정시 기존 복사한 오브젝트는 같이 변경이 되지 않음)

alt+D: 오브젝트 복사 (복사 된것은 수정시 기존 복사한 오브젝트도 같이 변경이 됨)
shift+R: 바로 전에 실행한 명령어 반복

- ctrl+E: Edge Slide 선택하면 Edge 이동

- proportional editing: o 단축키

- 오브젝트 선택 후에 M 키를 누르면 다른 Layer로 이동이 가능

- clipping border
Alt+B: 보이지 않는 점이나 선, 면을 선택할 때 사용
              해당 되는 곳을 선택 후 변형 후에 다시 Alt+B를 누르면 원상태로 돌아옴.

-ctrl+T: 사각면 선택 후 정확히 삼각형으로 나눌 때
 alt+j: 나눈 삼각형을 다시 사각형으로 되돌릴 때

나눈 삼각형의 방향을 돌려 놓으려고 할 때에는
ctrl+F 를 눌러서 메뉴 나오면
" " shift+ctrl+F 를 눌러서 삼각형 나눈 것 전환한다.

- ctrl + R

-Alt+오른쪽 마우스: Edge loop, 선택한 것을 테두리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W 메뉴 나오면 Edge slide 선택 후 끝까지 보낸 후에 전체 선택 후(A) Ctrl+E 한 뒤에 Remove Doubles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명함 글씨 만들어 봤습니다.

앞으로 실력을 더 키워서 더 멋지게 만들어야죠.



세상에는 참 할일이 많은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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